본문 바로가기
유럽여행

프랑스 요리 종류 대표 음식

by 키위댁 2021. 3. 16.

해외 여행의 묘미는 보는 즐거움 뿐만 아니라 먹는 즐거움 또한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 같아요. 특히 최근엔 먹방을 위한 여행을 하는 분들도 많더라고요. 현지에 갔으니 현지에서 즐겨 먹는 음식들을 꼭 먹어봐야겠죠. 특히 프랑스는 미식의 나라로 워낙 유명하기도 하잖아요.

 

프랑스 요리하면 바게트밖에 생각나지 않는 분들을 위해 프랑스 여행에서 꼭 먹어봐야 할 프랑스 대표 음식을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프랑스 요리 종류 ‘프렌치 어니언 스프’

->

양파를 익혔을 때 단맛이 나는걸 이용해서 만든 스프에요. 특히 프렌치 어니언 스프는 스프 위에 치즈를 올려서 함께 먹는 것이 특징이랍니다. 요리 과정도 간단하고 프랑스에서는 감기 예방을 위해 보양식으로도 즐겨먹는다고 해요. 국물류의 음식이 잘 없는 유럽에서 먹을 수 있는 몇 안되는 따뜻한 음식이랍니다. 

어니언 스프는 여유로운 시간 동안 코스요리를 즐기는 프랑스인들이 에피타이저로 즐겨먹는 메뉴 중 하나이기도 해요. 겨울에 파리여행을 한 적이 있는데 처음엔 양파의 매운맛을 생각하고 매우면 어떻게 하나 걱정했는데 막상 먹어보니 달콤하고 따뜻한 양파스프가 몸을 포근하게 해줘서 좋았습니다. 깊은 맛의 양파 스프와 치즈와의 조화도 좋았고 빵과 함께 먹으니 든든했어요. 

프랑스 요리 종류 ‘에스까르고’

->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프랑스의 가장 유명한 요리 중 하나인 달팽이 요리에요. 우리가 생각하는 그런 작은 달팽이가 아니라 소라만큼 큰 식용 달팽이로 요리를 만들어요. 버터와 마늘의 고소한 맛과 다진 파슬리를 올려 입을 깔끔하게 해주는 조화가 좋은 음식입니다. 양파 스프와 마찬가지로 빵과 함께 먹으니 더욱 맛이 있었습니다. 

 

달팽이로 만든 요리라고 해서 선입견이 있을 수도 있는데, 막상 보면 소라나 골뱅이 같은 느낌이 들어서 큰 거부감은 없었어요. 달팽이가 하나씩 쏙 들어가 있는 움푹 파인 접시에 담겨져서 나오는데 먹는 방법은 전용 집게로 달팽이를 잡고 끝이 두개로 갈라진 전용 포크를 사용해 돌돌 돌려서 달팽이를 꺼내서 먹으면 됩니다. 먹는 방법도, 식감과 맛도 소라랑 정말 비슷했어요. 버터와 마늘을 넣고 구워서 그런지 고소한 맛이 나더라고요.

프랑스 요리 종류 ‘오이스터 플래터’

->
우리나라에서는 흔하게 볼 수 있지만, 유럽에서는 고급요리에 속하는 생 굴 요리에요. 생산지와 크기에 따라서 가격이 달라지기 때문에 오이스터 마스터가 있을 정도로 고급 요리로 취급한답니다.

싱싱한 생 굴에 양파를 넣어서 만든 와인식초와 레몬즙을 뿌려서 먹는데 굴의 비린내를 잡아주면서도 굴의 향을 잘 살려줘서 정말 맛있었어요. 화이트 와인이랑도 잘 어울렸습니다. 

 

굴은 보통 12~15 피스가 나오는데 메인으로 굴만 먹기에는 아쉬운 감이 있어서, 곁들임 메뉴로 연어 타르타르를 같이 시켜먹었는데 맛있었습니다. 잘게 다쳐서 뭉쳐놓은 걸 타르타르라고 하는데 보통 소고기나 연어를 타르타르로 먹는다고 하네요. 소고기 타르타르는 먹어보지는 못했는데 우리나라의 육회랑 비슷할것 같아요.

프랑스 요리 종류 ‘뱅쇼’

따뜻한 와인이라는 이름을 가진 뱅쇼는 와인에 과일과 시나몬 등을 넣어서 끓인 프랑스의 대표적인 음료에요. 과일이 들어가서 상큼 달달하면서 시나몬향이 와인과 잘 어울렸어요. 끓이는 과정에서 알콜이 조금 날아가기 때문에 부담없이 마실 수 있는 정도이긴 한데 그래도 어느정도 도수가 있는건 감안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름 그대로 겨울철에 따뜻하게 마시는 와인으로 와인과 함께 넣는 과일에 비타민C가 많아 유럽 전역에서 감기 예방의 목적으로 많이 마신다고 하네요. 특히 크리스마스 시즌 같은 축제나 가족행사에서도 즐겨 마신다고 해요. 겨울에 여행하는 분들은 동네 시장에서도 노점상 같은 곳에서 1유로를 받고 한 잔씩 파는 것도 흔하게 보실 수 있을거에요. 

추운 날 오후 노천 카페에 앉아 담요를 덮고 센강을 배경으로 노을을 보며 마시는 뱅쇼 한잔이 정말 운치 있었습니다.

 
그 밖에도 프랑스 요리로 유명한 거위 간으로 만든 푸아그라와 닭고기에 야채와 포도주를 넣어 조린 우리나라의 찜닭 같은 꼬꼬뱅 등의 요리가 있으니 프랑스 여행을 가시면 현지의 음식을 도전해보시길 바래요.

댓글